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3가지

by %$%#$% 2021. 12. 17.
반응형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은 홈택스(PC), 손택스 모바일 앱, 토스 앱을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상세액을 확인하기 때문에 실제 환급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하려면 홈택스 지급명세서 조회를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결과, 환급금 얼마? 지급일은 언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2가지

재직 중인 직장의 연말정산 관련 업무가 마무리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예상세액 계산하기,

life-curation.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서 소득공제를 더 받기 위한 전략을 세울 때 필요합니다.

 

연말정산-미리보기-환급금연말정산-미리보기

 

1.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1~9월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과 10월~12월 예상 세액을 넣어서 올해 예상세액,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STEP 01, 02, 03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스텝 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2020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 총급여액이 표시-> 근무기간 눌러서 설정(1년 전체 or 중도 입사나 중도 퇴사시 개월 수에 맞춰 입력)->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양가족이 있으면 부양가족 추가, 신요카드 자료 불러오기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1~9월 사용한 실제 금액이 자동 입력되고, 10월~12월은 각 항목마다 예상액을 입력해줍니다.

 

연말정산 계산 공식에 의해서 자동 계산되어 한도미달액이 보여집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방법

 

스텝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급여 및 예상세액에서 총급여, 기납부 소득세는 자동 표기됩니다.

 

기납부세액은 회사에서 원천징수한 내 세금으로 결정세액-기납부세액을 빼면 차감징수납부 예상세액이 나옵니다.

 

 

마이너스 금액이 나오면 환급, 플러스 금액이 나오면 세금을 추가납부해야 합니다.

 

화면의 아래 쪽을 살펴보면 소득공제, 세액공제 세부항목들이 나오는데 살펴보시면 왜, 얼마나 환급액이 계산됐는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환급금

 

스텝 03.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항목별 절세 방법을 개인별 맞춤으로 안내해주고 있기 때문에 활용해보시면 유용합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접속하여, 절차에 맞게 진행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①적용 월 선택

②각 공제항목 선택하여 조회

③내용 확인

④출력 및 내려받기 공제신고서 작성

⑤회사에 제출(PDF,온라인제출)

 

홈택스 환급금 조회

 

2.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시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아이디, 비밀번호/생체 인증만 진행 가능합니다.

 

홈화면 상단의 조회/발급 클릭-> 연말정산 서비스-간편계산기->환급금 조회-> 총급여액/기납부세액을 입력하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손택스손택스-연말정산-간편계산기

 

손택스 환급금 조회

 

3. 토스 앱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토스 앱 설치-> 하단 '전체' 클릭-> 신규-연말정산 미리보기->토스인증서 발급으로 본인인증해야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조회는 과세연도 결정세액-과세연도 먼저 낸 세금을 빼면 예상 환급금이 계산됩니다.

 

연말정산-토스연말정산-본인인증연말정산-환급금-조회-토스

 

연말정산 환급금 보는법

연말정산 예산세액 계산하기에서 -인 경우는 환급, +인 경우는 추가 납입을 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을 확인했다면 지급일이 궁금하실텐데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보통 회사에서 2월달 급여에 포함해서 주는데, 3월 안에는 지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하자

연말이 다가오면 남아있는 연차 수당이 궁금한데요,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과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everymoments.tistory.com

 

2022 주휴수당 지급기준

2022년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등 변경된 사항들을 정리했으니 아르바이트생이라면 놓치지 말고 주휴수당은 제대로 받고 있는건지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everymoments.tistory.com

 

퇴직연금 수령방법 차이 비교

퇴직 후 연금형태로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수령방법 3가지가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비교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퇴직연금이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금을 지급하기 위해서 외부 금융기간

everymoments.tistory.com

 

지금까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으며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